본문 바로가기

생활 과 일상

촌수 계산 방법

728x90
반응형

촌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사람 간의 혈연관계를 몇 단계 떨어져 있는지 나타내는 전통적인 방식입니다. 촌수는 본인과 상대방이 몇 세대 떨어져 있는지, 그리고 몇 단계를 거치는지를 계산하여 결정됩니다.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:




1. 촌수의 기본 개념
촌수는 본인을 기준으로 자신과 상대방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숫자로, 본인과 직접적인 부모 자식 관계는 1촌, 그 위나 아래로 세대가 늘어날 때마다 1촌씩 더해집니다. 촌수는 양방향으로 세는 것이 기본입니다.

2. 촌수 계산법
- 세대 차이: 각 세대 간 1촌씩을 더합니다. 본인과 부모는 1촌, 조부모는 2촌, 그 다음은 3촌처럼 차근차근 1촌씩 더해지게 됩니다.
- 형제, 사촌 등 관계 계산: 형제와 사촌은 세대를 공유하는 관계이므로, 중간 경로에 해당하는 부모 간의 촌수를 계산해 합산합니다.

3. 촌수 계산의 예시
각 예시마다 본인(나) 기준으로 촌수를 계산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해보겠습니다.

  1) 부모와 나의 촌수 (1촌)
부모는 바로 위 세대이기 때문에 1촌입니다.
- 나 → 부모 (1촌)

  2) 조부모와 나의 촌수 (2촌)
조부모는 부모의 부모이므로 두 세대 차이입니다. 따라서 2촌입니다.
- 나 → 부모 (1촌)
- 부모 → 조부모 (1촌)
- 따라서 2촌.

  3) 형제자매와 나의 촌수 (2촌)
형제자매는 나와 같은 세대입니다. 형제자매는 부모를 공유하므로 부모를 경유하여 계산합니다. 즉, 나와 형제자매는 부모를 통해 연결되므로 2촌입니다.
- 나 → 부모 (1촌)
- 부모 → 형제자매 (1촌)
- 따라서 2촌


  4) 삼촌/고모와 나의 촌수 (3촌)
삼촌과 고모는 부모의 형제자매입니다. 따라서 삼촌이나 고모는 3촌입니다.
- 나 → 부모 (1촌)
- 부모 → 조부모 (1촌)
- 조부모 → 삼촌/고모 (1촌)
- 따라서 3촌.

  5) 사촌과 나의 촌수 (4촌)
사촌은 나의 삼촌이나 고모의 자녀입니다. 사촌과 나의 촌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나와 삼촌/고모, 그 자녀와의 관계를 더합니다. 사촌은 4촌에 해당합니다.
- 나 → 부모 (1촌)
- 부모 → 조부모 (1촌)
- 조부모 → 삼촌/고모 (1촌)
- 삼촌/고모 → 사촌 (1촌)
- 따라서 4촌.

  6) 외삼촌/이모와 나의 촌수 (3촌)
외삼촌과 이모는 어머니의 형제자매로, 기본적인 삼촌/고모와 동일하게 3촌입니다.
- 나 → 어머니 (1촌)
- 어머니 → 외조부모 (1촌)
- 외조부모 → 외삼촌/이모 (1촌)
- 따라서 3촌.

7) 외사촌과 나의 촌수 (4촌)
외사촌은 외삼촌이나 이모의 자녀이므로 4촌에 해당합니다.
- 나 → 어머니 (1촌)
- 어머니 → 외조부모 (1촌)
- 외조부모 → 외삼촌/이모 (1촌)
- 외삼촌/이모 → 외사촌 (1촌)
- 따라서 4촌.

4. 촌수 계산의 일반적인 규칙
촌수 계산은 두 가지 주요 규칙에 따릅니다:
- 수직관계: 부모, 조부모, 자식, 손자 같은 세대 차이 관계는 세대당 1촌씩 더합니다.
- 수평관계: 형제자매, 사촌 같은 동일 세대의 사람들은 그 공통 조상을 기준으로 촌수를 계산합니다.


예)
나의 할아버지의 형의 아들의 손주와 나의 촌수

1. 나 → 할아버지 (2촌)
   - 나와 할아버지는 두 세대 차이이므로 2촌입니다.

2. 할아버지 → 할아버지의 형 (1촌)
   할아버지와 할아버지의 형은 형제이므로 1촌입니다.

3. 할아버지의 형 → 할아버지 형의 아들 (2촌)
   - 할아버지의 형과 그의 아들은 부모-자식 관계이므로 2촌입니다.

4. 할아버지 형의 아들 → 할아버지 형의 아들의 손주 (2촌)
   - 할아버지 형의 아들과 그 손주 간에는 부모-자식 관계가 두 번 있으므로 2촌입니다.

이제 모든 촌수를 더하면:
- 나 → 할아버지 (2촌)
- 할아버지 → 할아버지의 형 (1촌)
- 할아버지 형 → 그의 아들 (2촌)
- 그의 아들 → 그의 손주 (2촌)

총합은 7촌입니다.

이 계산 방식은 서로 다른 혈연관계에서 각자의 촌수를 구하는 데 유용합니다.


728x90
반응형